메니에르 관련 기록

메니에르 환자의 나트륨 과다 섭취 후 현훈을 줄이는 3가지 방법

stillbright 2025. 4. 18. 10:00

 

메니에르 환자의 나트륨 과다 섭취 대처법과 어지러움(현훈) 최소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일상에서 회식이나 약속으로 나트륨이 많은 음식을 피할 수 없는 경우가 자주 생깁니다. 술(알코올)과 커피(카페인) 같은 기호식품도 메니에르 환자에게는 피해야 할 대상입니다. 술과 커피는 선택적으로 피할 수 있지만, 식사 자리에서는 나트륨을 다량 섭취해야 하는 상황이 어쩔 수 없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상황에서 나트륨 과다 섭취 후 현훈(눈앞이 핑핑 도는 어지럼증) 대처법과 나트륨을 적극적으로 배출하는 방법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메니에르 모니터링 일지1
메니에르 모니터링 일지2



위 이미지는 제가 스스로를 모니터링하며 작성한 증상 기록 일지입니다. 

아무리 어지러워도 시간과 상황을 메모해가며, 어떤 조건에서 증상이 악화되는지를 분석하려 노력했습니다. 
여러분들도 갑작스러운 어지럼증이 찾아올 때 전날 먹은 음식, 그 당시 했던 행동들을 기록하는 습관을 들이면, 증상을 유발하는 요인(음식/스트레스)을 찾아내어 현훈 발생 빈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제 경우, 특히 다음 상황에서 현훈이 심해졌습니다.

 1. 전날 짠 음식을 많이 먹었을 때 (나트륨 과다 섭취)
 2. 소변이나 대변을 참았을 때 (교감신경 활성화 → 미주신경 과작동)
 3. 설거지 중 무의식적으로 숨을 멈추거나 짧게 호흡할 때 (자율신경 불균형 → 교감신경 항진)

호흡을 편안히 할수록 자율신경은 안정됩니다.



메니에르 환자 중에는 자율신경 이상 또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불균형은 자율신경계 이상을 초래하고, 이는 어지럼증 악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호흡법을 통해 부교감신경을 활성화하여 두 신경의 균형을 맞춰주면 어지럼증 빈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자율신경계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차후 심층적으로 다루고 다시 나트륨 대처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메니에르병 환자가 짠 음식 섭취 후 현훈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처법으로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기(나트륨 희석+배출)

충분한 수분 섭취는 메니에르 환자에게 중요한 요소입니다.




짠 음식을 먹은 후에는 평소보다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물을 많이 마시면 나트륨이 소변으로 배출되어 내이(내림프)에 가는 자극을 줄일 수 있습니다.
Q. 메니에르병 환자는 내림프 수종이 있는데 물을 많이 마셔도 괜찮은가요?
→ 네, 괜찮습니다. 순수한 "물"은 체내 정화 작용을 돕습니다. 물은 내이(귀 안의 구조) 수압을 높이지 않고, 나트륨 배출을 촉진해 부종 완화에 기여합니다. 단, 신장 질환이나 심부전 등 특별한 기저질환이 있다면 수분 섭취량은 전문의 상담 후 조절해야 합니다.




2. 나트륨 배출에 좋은 음식 섭취하기 (칼륨 섭취 중심)

나트륨 배출에 좋은 음식들



나트륨 배출을 돕는 대표적인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바나나 (칼륨이 풍부하여 사과보다 4배 많음), 감자, 시금치, 토마토, 브로콜리, 검은콩 (100g당 칼륨 1,240mg → 나트륨 배출 + 혈액 정화 효과)
식단을 구성할 때, 예를 들어 된장찌개를 꼭 먹고 싶다면 시금치 된장찌개로 레시피를 조정, 음료가 먹고 싶을 때는 100% 오렌지 주스를 선택(과당 등의 첨가물 없는 순수 오렌지 과즙 제품)하여 건강을 위한 식단 조절을 시행하며 메니에르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삶의 질 향상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전정재활운동을 병행하기 (어지러움 증상 예방 및 완화)

 

전정재활운동을 통해 어지러움을 다스릴 수 있습니다.





메니에르 환자는 전정재활운동을 병행하면 어지럼증을 예방하거나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이는 메니에르병, 이석증, 전정신경염 등 다양한 질환의 어지러움에도 도움이 되는 운동입니다.
주의: 심한 어지럼증이 있을 때는 넘어짐 등의 부상이 있을 수 있으니 운동을 피해야 합니다. 증상이 가벼울 때 천천히 시작하세요.

 

전정재활운동의 종류로는 크게 시야 운동과 보행 운동 등이 있는데, 다음 글에서는 전정재활운동의 기초부터 심화까지,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가이드해드리며 개인적으로 가장 효과를 많이 본 저만의 전정재활운동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부상의 위험이 있으니 보호자 동반하에 운동을 진행하시길 권장합니다.)

함께 꾸준히 관리해서 어지럼증 없는 일상을 만들어가요.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자료

-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

-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국민건강지식센터

 

 

 

※ 이 콘텐츠는 개인 경험과 신뢰할 수 있는 논문 및 의료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된 건강 정보 제공용 글이며,

정확한 진단과 치료는 반드시 전문의의 상담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글에 포함된 모든 이미지는 창작자의 기획에 따라 제작된 AI 기반 캐릭터 이미지이며, 

특정 인물을 모델로 하지 않았습니다.

 

ⓒ 2025 stillbright. All rights reserved.

본 콘텐츠는 창작자의 경험과 공개된 의료 자료(논문/의료 기사 등)를 기반으로 재구성한 창작물입니다.

모든 문서 및 이미지의 저작권은 창작자에게 있으며, 무단 복제, 배포, 수정, 재사용을 금합니다.

인용된 외부 자료는 각 출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