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니에르 환자의 나트륨 과다 섭취 후 현훈을 줄이는 3가지 방법
메니에르 환자의 나트륨 과다 섭취 대처법과 어지러움(현훈) 최소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일상에서 회식이나 약속으로 나트륨이 많은 음식을 피할 수 없는 경우가 자주 생깁니다. 술(알코올)과 커피(카페인) 같은 기호식품도 메니에르 환자에게는 피해야 할 대상입니다. 술과 커피는 선택적으로 피할 수 있지만, 식사 자리에서는 나트륨을 다량 섭취해야 하는 상황이 어쩔 수 없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상황에서 나트륨 과다 섭취 후 현훈(눈앞이 핑핑 도는 어지럼증) 대처법과 나트륨을 적극적으로 배출하는 방법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위 이미지는 제가 스스로를 모니터링하며 작성한 증상 기록 일지입니다.
아무리 어지러워도 시간과 상황을 메모해가며, 어떤 조건에서 증상이 악화되는지를 분석하려 노력했습니다.
여러분들도 갑작스러운 어지럼증이 찾아올 때 전날 먹은 음식, 그 당시 했던 행동들을 기록하는 습관을 들이면, 증상을 유발하는 요인(음식/스트레스)을 찾아내어 현훈 발생 빈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제 경우, 특히 다음 상황에서 현훈이 심해졌습니다.
1. 전날 짠 음식을 많이 먹었을 때 (나트륨 과다 섭취)
2. 소변이나 대변을 참았을 때 (교감신경 활성화 → 미주신경 과작동)
3. 설거지 중 무의식적으로 숨을 멈추거나 짧게 호흡할 때 (자율신경 불균형 → 교감신경 항진)
메니에르 환자 중에는 자율신경 이상 또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불균형은 자율신경계 이상을 초래하고, 이는 어지럼증 악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호흡법을 통해 부교감신경을 활성화하여 두 신경의 균형을 맞춰주면 어지럼증 빈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자율신경계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차후 심층적으로 다루고 다시 나트륨 대처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메니에르병 환자가 짠 음식 섭취 후 현훈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처법으로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기(나트륨 희석+배출)
짠 음식을 먹은 후에는 평소보다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물을 많이 마시면 나트륨이 소변으로 배출되어 내이(내림프)에 가는 자극을 줄일 수 있습니다.
Q. 메니에르병 환자는 내림프 수종이 있는데 물을 많이 마셔도 괜찮은가요?
→ 네, 괜찮습니다. 순수한 "물"은 체내 정화 작용을 돕습니다. 물은 내이(귀 안의 구조) 수압을 높이지 않고, 나트륨 배출을 촉진해 부종 완화에 기여합니다. 단, 신장 질환이나 심부전 등 특별한 기저질환이 있다면 수분 섭취량은 전문의 상담 후 조절해야 합니다.
2. 나트륨 배출에 좋은 음식 섭취하기 (칼륨 섭취 중심)
나트륨 배출을 돕는 대표적인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바나나 (칼륨이 풍부하여 사과보다 4배 많음), 감자, 시금치, 토마토, 브로콜리, 검은콩 (100g당 칼륨 1,240mg → 나트륨 배출 + 혈액 정화 효과)
식단을 구성할 때, 예를 들어 된장찌개를 꼭 먹고 싶다면 시금치 된장찌개로 레시피를 조정, 음료가 먹고 싶을 때는 100% 오렌지 주스를 선택(과당 등의 첨가물 없는 순수 오렌지 과즙 제품)하여 건강을 위한 식단 조절을 시행하며 메니에르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삶의 질 향상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전정재활운동을 병행하기 (어지러움 증상 예방 및 완화)
메니에르 환자는 전정재활운동을 병행하면 어지럼증을 예방하거나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이는 메니에르병, 이석증, 전정신경염 등 다양한 질환의 어지러움에도 도움이 되는 운동입니다.
주의: 심한 어지럼증이 있을 때는 넘어짐 등의 부상이 있을 수 있으니 운동을 피해야 합니다. 증상이 가벼울 때 천천히 시작하세요.
전정재활운동의 종류로는 크게 시야 운동과 보행 운동 등이 있는데, 다음 글에서는 전정재활운동의 기초부터 심화까지,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가이드해드리며 개인적으로 가장 효과를 많이 본 저만의 전정재활운동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부상의 위험이 있으니 보호자 동반하에 운동을 진행하시길 권장합니다.)
함께 꾸준히 관리해서 어지럼증 없는 일상을 만들어가요.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자료
※ 이 콘텐츠는 개인 경험과 신뢰할 수 있는 논문 및 의료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된 건강 정보 제공용 글이며,
정확한 진단과 치료는 반드시 전문의의 상담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해당 글에 포함된 모든 이미지는 창작자의 기획에 따라 제작된 AI 기반 캐릭터 이미지이며,
특정 인물을 모델로 하지 않았습니다.
ⓒ 2025 stillbright. All rights reserved.
본 콘텐츠는 창작자의 경험과 공개된 의료 자료(논문/의료 기사 등)를 기반으로 재구성한 창작물입니다.
모든 문서 및 이미지의 저작권은 창작자에게 있으며, 무단 복제, 배포, 수정, 재사용을 금합니다.
인용된 외부 자료는 각 출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